본문 바로가기
종합(지역소식)

도봉문화원, 지역문화조사자 양성과정 수료식

by 서울일보 2021. 12. 5.

도봉문화원, 지역문화조사자 양성과정 수료식 (사진/도봉구청)

 

 

(서울일보/신하식 기자) 도봉문화원은 최근 ‘2021 도봉문화원 지역문화조사자 양성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2021 지역문화조사자 양성과정’은 도봉의 지역사 연구, 지역문화 콘텐츠 개발 등 문화사업에 필요한 원천 자료에 대한 적극적 수집의 필요성에서 출발했다.

 

기존 ‘마을조사자 양성과정’으로 운영됐던 교육과정은 보다 종합적인 지역문화자료 조사·수집을 위해 올해부터 ‘지역문화조사자 양성과정’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이번 교육과정은 도봉 지역사, 구술생애사 조사방법론, 조사자료 취급방법, 구술 채록 등 지역문화 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이론 강의와 현장실습으로 구성됐다.

 

8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진행된 교육과정은 코로나19 확산 상황으로 인하여 온라인 강의와 대면강의를 병행하여 진행됐다.

 

특히, 교육과정의 중심인 현장실습에는 실제 지역문화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역문화조사자들이 멘토로 참여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

 

이론 강의와 현장실습 등 모든 교육과정을 수료한 수료생들은 앞으로 도봉문화원 지역문화조사단으로 위촉되어 활동할 예정이며, 도봉구의 지역문화 자료를 수집·조사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서울일보

전국종합일간지,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스포츠, 연예, 오피니언 제공.

www.seoul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