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지역소식)

관악, 제4회 지방자치단체 회계대상 우수상

by 서울일보 2021. 12. 13.

관악구는 ‘제4회 한국 지방자치단체 회계대상’에서 우수상 수상 단체로 선정됐다. (사진/관악구청)

 

(서울일보/강민구 기자) 관악구가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제4회 한국 지방자치단체 회계대상’에서 우수상 수상 단체로 선정됐다.

 

‘한국 지방자치단체 회계대상’은 한국공인회계사회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 한국정보회계학회 등이 후원하며,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회계업무 정보를 조사·수집하고 일부는 설문을 통해 보완하는 방식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구는 재무제표와 공유재산 간 차이를 전국 최소 수준인 2% 가량으로 낮췄는데, 이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비율이 낮을수록 회계장부에 자산을 건전하고 꼼꼼하게 기록하고 있다는 뜻이다.

 

 

또한, 계획대로 재정을 집행하지 못했을 때 늘어나는 순세계잉여금 발생을 최소화하고, 발생한 잉여금의 60% 이상을 다음 연도 예산으로 넘겨 불필요한 지출을 차단한 점도 눈길을 끌었다.

 

이와 함께 공모사업 924억 원, 대외기관 평가 시상금 47억 원, 특별교부금 484억 원, 재배정사업 4,147억 원 등 외부재원을 확보, 지역발전 재원 확충을 위한 노력도 이번 수상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회계결산 이후 결산검사 권고사항을 전 부서가 공유하며 개선방안을 모색했으며, 권고사항 이행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점들이 건전 재정 운영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한편, 구는 예산결산 자료와 재정공시 자료를 공개하고 있으며, 관악구의 한 해 살림살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알기쉬운 관악구 결산정보’를 제작,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민원실에 비치하여 투명한 재정 운영을 추구하고 있다.

 

 

 

 

 

 

서울일보

전국종합일간지,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스포츠, 연예, 오피니언 제공.

www.seoul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