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고(칼럼) 인터뷰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방법 자생력-1강] AI 시대 E-CLIP을 통하여 내 아이의 자생력을 키우자

by 서울일보 2022. 5. 9.

송인섭(숙대 명예교수, 다산전인교육캠퍼스 원장)

 

인류 역사의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항시 인간은 인류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그 핵심에 있다. 자! 그러면 그 인간이 갖는 힘은 어디서 왔나? 그 힘을 만드는 원천적인 근원은 교육으로부터 온다. 교육은 인간을 만드는 근원적인 힘이다. AI 시대에 교육의 본질은 바로 내 자녀의 자생력을 형성하는 일이다.


내 자녀를 위해 E-CLIP(Educate Creative Leadership Improvement Program)을 통한 자생력 교육이 필요하다.

AI시대 인간에게 필요한 능력, 자생력

Ⅰ. AI가 대체할 수 없는 인간만의 능력

수년 전 일이다. 덜컥 대장암 선고를 받았다. 어제만 해도 멀쩡했던 사람이 하루아침에 암 환자가 되어 병원 침대에 누워 있으려니 기분이 착잡했다.

그 와중에 걱정거리 하나를 더 얹는 소식이 들려왔다. “교수님, 로봇수술로 진행해야 할 것 같습니다”, “네? 대장암 수술은 워낙 세밀함을 요구하는 분야이고, 기계가 사람보다 더 정교합니다. 믿어 보십시오” 당혹스러워 말도 잘 나오지 않았다.

나는 교육학자로서 세상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살아왔다. 덕분에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로봇, 빅데이터와 같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첨단 과학에 남들보다는 익숙한 편이다.

그런 나조차도 ‘맙소사, 로봇수술이라니!’ 하고 생각할 만큼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나는 정교함을 요구하는 분야에서는 로봇수술의 효과가 더 낫다는 사실도 익히 알고 있었다. 고민 끝에 나는 주치의의 말에 힘입어 로봇수술을 결정한 것이다.

다행히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다. 얼마 뒤 주치의가 들어와 “교수님, 고생하셨습니다. 수술은 잘 끝났습니다. ”순간 얼마나 위안이 되고 마음이 편안해지던지…. 사람에게서 전해지는 온도가 그렇게 따스할 수 있다는 것을, 가슴에서 나오는 위로의 말...다음 내용 클릭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방법 자생력-1강] AI 시대 E-CLIP을 통하여 내 아이의 자생력을 키우자

인류 역사의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항시 인간은 인류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그 핵심에 있다. 자! 그러면 그 인간이 갖는 힘은 어디서 왔나? 그 힘을 만드는 원천적인 근원은 교육으로부터 온다.

www.seoulilbo.com

 

 

서울일보

전국종합일간지,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스포츠, 연예, 오피니언 제공.

www.seoul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