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역사의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항시 인간은 인류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그 핵심에 있다. 자! 그러면 그 인간이 갖는 변화 시키는 힘은 어디서 왔나? 그 힘을 만드는 원천적인 근원은 교육으로부터 온다. 교육은 인간을 만드는 근원적인 힘이다. AI 시대에 교육의 본질은 바로 내 자녀의 자생력을 형성하는 일이다.
내 자녀를 위해 E-CLIP(Emotional Creative Leadership Improvement Program)을 통한 자생력 교육이 필요하다. 미래의 자생력, 감성적 창의성은 기계와 차별되는 인간만의 본성인 감성에 일상의 다양한 존재와 활동을 새롭게 배열하고 통합하고 연결하는 창의성을 더한 개념이다.
이는 ‘통찰력 있는 창의성’, ‘통찰력 있는 융합’, ‘통찰력 있는 리더십’으로 기를 수 있으며 세부적으로 ‘감성’, ‘동기’, ‘융합’, ‘수정’, ‘유연성’ 그리고 ‘행복한 잡종으로 이끄는 내면력’으로 완성된다. 결국 감성적 창의성은 인간을 더욱 인간답게 만드는 원동력이다.
E-CLIP을 통하여 내 아이의 감성적 창의력 교육을 하자
Ⅰ. 자생력으로 유연성을 키우다
AI 시대에 우리는 한 번쯤 고민하게 될 것이다. ‘과연 나와 내 자녀에게도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 대응하는 유연한 대처 능력이 있을까?’
사람의 잠재적 특성과 관련한 논의는 지능에 대한 논의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하버드대학교 심리학 교수이자 지능지수에 대한 학문적 기여를 한 하워드 가드너 교수는 인간의 능력은 평균 20가지 이상이라고 말하는데 이를 가리켜 ‘다중지능’이라 한다.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은 사람이 다양한 능력을 잠재적으로 갖고 있다는 생각을 심어주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 그는 인간의 특성을 9가지(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시공간지능, 음악지능, 신체운동지능, 개인내적지능, 대인관계지능, 자연탐구지능, 실존적지능)로 나누면서 적성과 관련된 메시지를...다음 내용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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