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역사의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항시 인간은 인류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그 핵심에 있다. 자! 그러면 그 인간이 갖는 변화 시키는 힘은 어디서 왔나? 그 힘을 만드는 원천적인 근원은 교육으로부터 온다. 교육은 인간을 만드는 근원적인 힘이다.
AI 시대에 교육의 본질은 바로 내 자녀의 자생력을 형성하는 일이다. 내 자녀를 위해 E-CLIP(Emotional Creative Leadership Improvement Program)을 통한 자생력 교육이 필요하다. 미래의 자생력, 감성적 창의성은 기계와 차별되는 인간만의 본성인 감성에 일상의 다양한 존재와 활동을 새롭게 배열하고 통합하고 연결하는 창의성을 더한 개념이다.
이는 ‘통찰력 있는 창의성’, ‘통찰력 있는 융합’, ‘통찰력 있는 리더십’으로 기를 수 있으며 세부적으로 ‘감성’, ‘동기’, ‘융합’, ‘수정’, ‘유연성’ 그리고 ‘행복한 잡종으로 이끄는 내면력’으로 완성된다. 결국 감성적 창의성은 인간을 더욱 인간답게 만드는 원동력이다. 다음 회부터 “구체적으로 ‘어떻게 자생력을 교육할 것인가?의 질문을 그 답을 하고자 한다.
E-CLIP을 통하여 내 아이의 감성적 창의력 교육을 하자
Ⅰ. 10년간 8000여 명을 대상으로 연구
우리 연구팀은 지난 10년간 8000여 명을 대상으로 ‘자생력 프로젝트’를 시행하면서 자생력을 개념화하고 연구해왔다. 그 결과, 자생력이 있는가 없는가를 구분할 때 눈에 띄는 성격적 특징이 있었다. 첫 번째 특징은 감성적 창의성을 갖추고 있는 이들 대부분은 호기심이 왕성하고 상상력이 풍부하다는 것이다. 같은 상황을 보더라도 누구는 호기심을 품지만 누구는 그대로 수용한다. 후자의 경우 더 이상 사고가 나아가지 않기 때문에 생각도 발전할 수 없다. 반면 호기심이 발동하면 또 다른 질문으로 이어진다. 호기심이 창의성의 원료가 되면서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는 것이다. 이런 사고 체계에서 창의성이 발휘된다. 두 번째 특징은 동기가 분명하고 열정적인 끈기가 있다는 점이다.
상담을 하다 보면 학습이나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 대부분이 동기 결여로 힘들어한다.
“왜 공부를 하는지 모르겠어요”“하라니까 그냥 하는 거예요.” 동기가 결여 되면 무기력해진다. 목적 없이 떠다니는 배는 어디로 닿을지 모른다. 그런 아이들에게 상담을 거쳐 동기를 일깨워주면 놀랍게도 다른 사람이 된다. 스스로 나아갈 힘을 얻은 아이들은 열정적 끈기를 갖고 뭔가를 시도하기 시작한다.
Ⅱ. 심리학과 교수 앤젤라 더크워스
펜실베이니아대학교의 심리학과 교수 앤젤라 더크워스는 열정적 끈기의 힘, 그릿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재능 신화를 뒤집는 열정적 끈기의 힘을 지닌 이들이 보여준 멋진 반전은 자생력과도 연관이 있다. 동기가 분명한 이들은 열정적 끈기를 갖고 끝까지 뭔가를 시도하는데, 바로 그러한 힘이 자생력인 것이다.
자생력을 갖춘 이들의 세 번째 특징은 자율성과 자신감이 있다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구분이 사라진다. 초연결성이 화두인 만큼 정보와 지식, 경험과 차원이 연결되어 자유롭게 움직인다. 그런 만큼 사람의 생각도 자유로워지고, 경험의 개방성과 사고의 유연성 등이 자유롭게 구동되어야 한다. 그릿의 덕목을 보면 자생력과 상통함을 알 수 있다. 감성적 창의성을 갖춘 이들은 사고가 고정되어 있지 않았다. 언제든 바뀔 수 있다는 유연한 생각을 하기에 자율성을 갖고 행동했다. 한계를 두지 않는 자율성은 맞고 틀림을 떠나 자신감과 연결된다. 동기가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런 자신감 덕분에 자생력을 갖춘 사람들에게는 현재를 행복하게 살아낼 수 있는 힘이 있다.
Ⅲ. 한길만 팔 수는 없다
“저도 잡종입니다.”
혁신과 잡종들의 과학사를 담아낸 책 『태양을 멈춘 사람들』의 저자이자 미래학자인 남영 교수가 미래사회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강의하던 중에 한 말이다. 그는 전공이나 직업은 언제든 바뀔 수 있으며 필요하다면 무엇이든 받아들인다는 전인적 ‘잡종’의 태도로 다양한 분야에 마음을 열어두고 도전하라고 말한다. 남영 교수 역시 전자계산학과를...다음 내용 클릭...다음 내용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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