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지역소식)

도봉, ‘마을교사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by 서울일보 2022. 1. 12.

도봉, ‘마을교사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사진/도봉구청)

 

 

(서울일보/신하식 기자) 도봉구는 1월 17일부터 2월 24일까지 지역 마을교사 및 혁신교육에 관심있는 주민을 대상으로 ‘도봉 마을교사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접수기간은 오는 1월 14일까지이며, 모집인원은 150명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2022년 3월 공모 예정인 도봉 마을학교에 앞서, 마을교사로서 도봉혁신교육지구의 비전과 사업을 이해하고 필수역량을 기를 수 있는 콘텐츠들로 구성했다.

‘도봉 마을학교’란 마을의 유휴공간에서 재능있는 마을교사들이 방과후 돌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도봉구 대표 마을교육 사업이다.

‘도봉 마을교사 역량 강화 프로그램’ 세부내용으로는 마을 및 혁신교육지구의 이해, 성인지 교육 및 아동 안전·건강 교육, 갈등 코칭 기술, 스마트폰 영상제작, 창의적 교수법 및 강의 교안 작성 실습 등이 있다.

 

본 교육과정은 신규 필수 과정(50명)과 기존 심화 과정(100명)으로 나뉘며, 실시간 온라인 수업과 대면 수업이 병행된다.

신규 필수 과정에서는 혁신교육지구와 공모사업의 이해 등 마을학교 신규자를 위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되며, 기존 심화 과정은 갈등 코칭, 설문지 작성, 스마트폰을 통한 영상 제작 등 각 마을학교 유형별 특화교육과 마을학교 운영을 위한 실습 강의가 주로 진행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신규 필수 과정의 경우 전체 강의 출석 및 과제 이행률 80% 이상 시, 기존 심화 과정은 필수 강의 출석(6시간) 및 유형별 심화 강의(6시간) 이수 시에 수료증을 수여한다.

한편, 도봉구는 2021년부터 ‘마을교사 인증제’를 두어 1개 마을학교당 본 교육 수료자가 1인 이상 참여해야만 마을공모사업 참여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자세한 프로그램 신청 방법 및 세부 일정 등은 도봉구 교육포털 ‘도봉배움e 홈페이지’의 ‘마을학교/공지사항’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일보

전국종합일간지,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스포츠, 연예, 오피니언 제공.

www.seoul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