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고(칼럼) 인터뷰

[MZ 세대 힐링 26강-상] 청춘들이여, 진정한 성공과 행복의 진로로 나아가라

by 서울일보 2022. 4. 24.

송인섭(숙대 명예교수, 다산전인교육캠퍼스 원장)

 

지금까지 긴 여정을 함께 달려와 준 청춘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그런데 우리가 너무 긴 여정을 지나다보면 기억이 어슴푸레해질 때가 있다.


그것은 전체가 정리되지 않아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그래서 여기에 내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의 전체 정리를 하고자 한다.

나는 지금 사회적 어려움에 처한 채 방황하는 청춘들을 위해 이 글을 기획하였다.

어떻게 하면 이 어려움에서 빠져나와 행복한 진로를 설계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며 이 글을 쓰기 시작하였다. 누군가 어려움에서 빠져나오고자 한다면 먼저 왜 어려움에 처했는지 그 본질을 꿰뚫어야 한다.

나는 오늘날 청춘이 어려움에 처한 근본 이유가 ‘나’의 상실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나’란 ‘자존감이 살아있는 나’이다.

청춘은 자의반 타의반으로 어려운 경제 환경에 휘둘리면서 ‘자존감이 죽어버린 나’로 살아가고 있다.

그래서 상처투성이요, 자존감이 바닥에 떨어질 때로 떨어진 상태가 되어 어려운 현실을 연명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청춘들이 다시 살아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땅에 떨어진 자존감을 회복하는 것이다. 그런데 한 번 상처받은 자존감을 회복하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나를 찾고 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이야기까지 했었다.

그런데 나의 자존감을 살리는 최고의 방법이 있으니 바로 자신의 내면에서...다음 내용 클릭

 

 

[MZ 세대 힐링 26강-상] 청춘들이여, 진정한 성공과 행복의 진로로 나아가라 - 서울일보

지금까지 긴 여정을 함께 달려와 준 청춘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그런데 우리가 너무 긴 여정을 지나다보면 기억이 어슴푸레해질 때가 있다.그것은 전체가 정리되지 않아서 나타나는 현

www.seoulilbo.com

 

 

 

서울일보

전국종합일간지,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스포츠, 연예, 오피니언 제공.

www.seoul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