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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인터뷰

[교육칼럼] 중등교육 정상화 기능 강화에 우선순위 둔 대학 입학 전형제도

by 서울일보 2022. 4. 25.

박도순 (고려대 명예교수)

 

대학입학전형제도가 어떻게 수립․운영되는가는 중등학교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중등교육은 대학입학전형제도 상의 선발기준과 시험내용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중등학교의 교육성과와 대학입시 선발기준에 연계성이 약할수록 중등교육과정은 비정상적으로 운영될 가능성이 높으며 별도의 입시준비과정이 성행하게 된다.

반대로 중등교육의 교육성과와 대학입시 선발기준 사이에 관련성이 지나치게 높고 대학입시 내용이 제한되거나 암기위주로 이루어질 때도 입시준비 교육이 성행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중등교육에 대한 입시제도의 영향력을 극대화하여 ‘적극적’으로 중등교육을 정상화시킬 수도 있고, 반대로 중등교육에 대한 입시제도의 영향력을 극소화하여 ‘소극적’으로 중등교육 본질 추구의 저해 요소를 제거할 수도 있다.

원칙적으로 중등교육 정상화는 중등교육 자체의 문제로서 중등교육 자체의 개선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중등교육 정상화 지원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첫째, 대학입학전형제도가 중등교육의 결과를 존중하고, 이를 전형기준에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

중등교육의 정상적 운영 결과가 대학입학 사정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입시제도가 마련되어야 중등교육에...다음 내용 클릭

 

 

[교육칼럼] 중등교육 정상화 기능 강화에 우선순위 둔 대학 입학 전형제도 - 서울일보

대학입학전형제도가 어떻게 수립․운영되는가는 중등학교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특히, 중등교육은 대학입학전형제도 상의 선발기준과 시험내용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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