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고(칼럼) 인터뷰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7강] 10년 후, 내 아이의 꿈이 사라 진다

by 서울일보 2022. 6. 19.

송인섭(숙대 명예교수, 다산전인교육캠퍼스 원장)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7강] 10년 후, 내 아이의 꿈이 사라 진다 - 서울일보

인류 역사의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항시 인간은 인류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그 핵심에 있다. 자! 그러면 그 인간이 갖는 힘은 어디서 왔나? 그 힘을 만드는 원천적인 근원은 교육으로부터 온다.

www.seoulilbo.com

 

인류 역사의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항시 인간은 인류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그 핵심에 있다. 자! 그러면 그 인간이 갖는 힘은 어디서 왔나? 그 힘을 만드는 원천적인 근원은 교육으로부터 온다. 교육은 인간을 만드는 근원적인 힘이다. AI 시대에 교육의 본질은 바로 내 자녀의 자생력을 형성하는 일이다. 내 자녀를 위해 E-CLIP(Emotional Creative Leadership Improvement Program)을 통한 자생력 교육이 필요하다.

Ⅰ. 인공지능이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는다

2017년 충격적인 인사 개편이 벌어졌다. 세계적인 대형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가 600명에 달하던 주식 매매 트레이더를 2명만 남기고 모두 해고한 일이다.

인공지능 투자분석 프로그램 ‘켄쇼Kensho’를 도입하면서 15명이 4주 동안 분석할 일을 단 5분 만에 해치우자 골드만삭스는 굳이 인간 투자분석가가 있을 필요가 없다며 이 같은 인사를 단행했다.

골드만삭스는 왜 인공지능 켄쇼를 개발했을까? 크고 작은 자본이 실시간으로 움직이는 금융 현장에서 정보분석은 필수다. 넘쳐나는 정보를 재빨리 분석하여 투자의 방향을 세우고 최적의 투자 시기를 정해야 하는데, 이 일을 지금껏 주식 매매 트레이더가 담당해왔다.

그런데 켄쇼를 도입하면서 상황은 크게 바뀌었다. 켄쇼는 4주 동안 분석해야 할 정보를 단 5분 만에 처리했다. 딥러닝Deep Learning, 정보를 군집하거나 분류하는 기술로 스스로 학습하며 정보를 분류하고 분석하여 투자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이 이러한 결과를 불러왔다.

 

그 신속성과 정확성은 가히 사람이 따라잡을 수 없었다. 켄쇼는 단순히 업무의 속도와 시간을 절약할 뿐 아니라 다양한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특정 종목에 대한 리포트가 나오면 여기서 긍정과 부정의 신호를 찾아내고 인공위성을 통해 실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현상을 포착하여 투자에 반영할 수 있는 기술력까지 갖췄다고 한다.

켄쇼의 뛰어난 능력은 600명에 달하는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았다. 프로그램 하나가 기백 명의 직장을 앗아가는 이런 일은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이다. 인간보다 효율적이며 편리한 인공지능에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은 매력을 느낄 수밖에 없다.

이 이야기에서 보듯이 인공지능이 인간의 어떤 직업을 언제, 얼마나 대체할 것인지에 대해 물어 본다면, 그건 간단히 답할 수 있다. 이미 많은 연구가 섬뜩한 결과를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Ⅱ. 매킨지는 2017년 보고서

글로벌 컨설팅사 매킨지는 2017년 보고서 「사라진 일자리, 새로운 일자리: 자동화 시대의 노동력 이동」를 통해 지구상 직업 중 많으면 60%, 적으면 30%가 2030년까지...다음 내용 클릭

 

 

 

 

서울일보

전국종합일간지,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스포츠, 연예, 오피니언 제공.

www.seoul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