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고(칼럼) 인터뷰

[MZ 세대 힐링 15강-하] 내가 느끼는 문제가 진짜 문제일까

by 서울일보 2022. 2. 10.

송인섭 (숙대 명예교수, 다산전인교육캠퍼스 원장) 

 

 

Ⅰ문제가 진짜 문제인 경우는 드물다



외모의 문제는 현대인에게 있어 누구에게나 관심의 대상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청춘의 시기라면 이제 외모의 문제가 인생의 전부가 될 정도의 중압감으로 다가오게 된다.

제자 중, 특히 외모에 관심을 갖는 여학생이 있었는데 그녀는 처음 치아에 지대한 관심을 쏟고 있었다. 그녀는 거울을 볼 때마다 자신의 외모에 문제가 있다는 강박 관념에 빠져 여러 치과의사를 찾아 다녔다.

그래서 치아교정을 했다. 하지만 그것으로 성에 차지 않아 이번에는 또 코를 성형했다. 이처럼 그녀는 성형외과를 전전했지만, 그러나 불행히도 성형외과 의사들은 그녀를 만족시킬 수 없었다.

왜 그랬을까? 아마도 그것은 자신의 외모에 문제가 있다는 그녀의 확신에 찬 신념을 바꾸기엔 성형외과 의사들의 실력이 미치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인간은 누구나 완벽한 사람이 없기에 문제의식을 느끼며 살아갈 수밖에 없다. 사람들은 이러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한다.

하지만 그래서 문제가 해결된 것 같기도 하나 몇 년이 지난 후 자신을 살펴보면 여전히 문제가 해결되어 있지 않음을 알아채는 경우가 많다. 앞에서 H양의 경우처럼!

그녀는 살이 찌게 된 원인을 자신의 탓으로 돌리고 심하게 자책했다. 그러나 비만은 깊숙이 들어 있던 내적 문제들이 단지 외부로 드러나는 현상에 불과하다. 그들은 뭔가 두렵고 보호받고 싶을 때 혹은 놀라거나 불안하고 뭔가 잘못되어 있다고 느낄 때 이를 채우기 위해 먹는 것이고 이 때문에 살이 찌는 것이다.

체중이 너무 늘어난 것을 자책하는 데 시간을 다 보내거나, 음식 먹은 것을 후회하거나 하는 따위의 행동은 사실 시간 낭비일 뿐이다.

그런 자책이나 후회가 문제의 근본 원인이 아니기 때문이다. 만약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문제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고자 시도하지 않는다면, 20년이 지난 후에도 여전히 같은 상황이 되풀이될 수밖에 없다.

그동안 노력했던 것이라곤 늘어난 체중의 원인을 모두 자기 탓으로 돌려 자신을 불안하게 만들고 그래서 체중을 줄였다가 다시 요요현상을 겪는 것이 고작이었을 테니까 말이다. 그러므로 나는 비만이나 다이어트 그 자체...다음 내용 클릭

 

 

 

노교수의 진심 NOTE

1. 사람들은 세상의 기준에 들지 못하면 열등감을 느낀다.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문제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고자 시도하지 않는다면, 20년이 지난 후에도 여전히 같은 상황이 되풀이될 수밖에 없다.

2. 열등감 등으로 자기를 비하하는 사람들의 진짜 문제? 외적인 열등감의 문제가 아니라 자기 스스로를 사랑하지 않는 데 문제의 핵심이 있다.

3. 진짜 다이어트는 몸이 아니라 마음에 해야 한다. 비만 문제의 본질은 살이 쪄서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살이 찌는 것에 있다.

4. 마음 다이어트란 마음에 가득 찬 욕심을 버리는 것이다. 욕심이 문제가 되는 것은 욕심이 자신의 진짜 모습을 가려버린다는 데 있다. 욕심은 자기의 본 모습을 가리기 때문에 당연히 자기의 진짜 모습을 볼 수 없게 된다.

5. 진짜 나는 넓은 시각으로 세상을 볼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다. 넓은 시각은 이제 문제를 보는 나의 시각조차 바꿀 수도 있다. 바로 문제의 원인이 나를 사랑하지 않았다는 데 있는 사실을 발견하는 것이다.

6.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할 때 일어나는 일. 겉으로 드러난 문제들은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자신을 사랑하기에 더 이상 자신의 겉모습에 욕심을 내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7.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의 공통점. 자신의 겉모습에 어떤 행동을 하더라도 더 이상 자신을 질책하거나 비하하는 행동 따위는 하지 않는다. 거기에는 그저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더 생산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노력만 있을 뿐이다.

 

 

 

[MZ 세대 힐링 15강-하] 내가 느끼는 문제가 진짜 문제일까 - 서울일보

Ⅰ 문제가 진짜 문제인 경우는 드물다외모의 문제는 현대인에게 있어 누구에게나 관심의 대상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청춘의 시기라면 이제 외모의 문제가 인생의 전부가 될 정도의 중압감으로

www.seoulilbo.com

 

 

 

 

서울일보

전국종합일간지,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스포츠, 연예, 오피니언 제공.

www.seoul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