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고(칼럼) 인터뷰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13]

by 서울일보 2022. 8. 1.

A.I는 따라올 수 없는 인간의 감성적 창의력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는 힘

 

송인섭(숙대 명예교수, 다산전인교육캠퍼스 원장)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13] - 서울일보

인류 역사의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항시 인간은 인류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그 핵심에 있다. 자! 그러면 그 인간이 갖는 힘은 어디서 왔나? 그 힘을 만드는 원천적인 근원은 교육으로부터 온다.

www.seoulilbo.com

 

인류 역사의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항시 인간은 인류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그 핵심에 있다. 자! 그러면 그 인간이 갖는 힘은 어디서 왔나? 그 힘을 만드는 원천적인 근원은 교육으로부터 온다. 교육은 인간을 만드는 근원적인 힘이다. AI 시대에 교육의 본질은 바로 내 자녀의 자생력을 형성하는 일이다. 내 자녀를 위해 E-CLIP(Emotional Creative Leadership Improvement Program)을 통한 자생력 교육이 필요하다.

미래의 자생력, 감성적 창의성은 하늘에서 뚝 떨어진 새로운 개념도, ‘천재적인 번뜩임’ 같은 특출한 능력도 아니다. 기계와 차별되는 인간만의 본성인 감성에 일상의 다양한 존재와 활동을 새롭게 배열하고 통합하고 연결하는 창의성을 더한 개념이다. 이는 ‘통찰력 있는 창의성’, ‘통찰력 있는 융합’, ‘통찰력 있는 리더십’으로 기를 수 있으며 세부적으로 ‘감성’, ‘동기’, ‘융합’, ‘수정’, ‘유연성’ 그리고 ‘행복한 잡종으로 이끄는 내면력’으로 완성된다. 결국 감성적 창의성은 인간을 더욱 인간답게 만드는 원동력이다.

E-CLIP을 통하여 내 아이의 감성적 창의력 교육을 하자

Ⅰ. 인간만이 할 수 있는 동기부여

인공지능 시대의 부와 미래를 담은 책 『인간은 필요 없다』를 쓴 스탠퍼드대학교 제리 카플란 교수. 국내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그에게 “먼 훗날 인공지능이 『인간은 필요 없다』와 같은 책을 집필하게 될 것인가?”를 묻자 그는 웃으며 “할 수 없다”고 답했다. 인공지능이 쓴 책에 도움이 될 만한 목적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로봇이 연주하는 오페라를 감상하고 싶은 사람들이 없는 것처럼 인공지능이 쓴 책에는 ‘삶의 경험’과 ‘생각의 깊이’가 담겨 있지 않기 때문에 얻을 것이 없다는 것이다. 나는 거기에 한 가지를 더 추가하고 싶다. 인공지능은 ‘동기’ 역시 담아내지 못한다.

‘꼭 사람이 요리를 해야 할까? 복잡한 요리 과정을 기계가 돕는다면 더 쉽게 맛을 낼 수 있을 텐데….’최초에 이런 생각을 로봇이 하지는 않았으리라. 당연히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할 수 있는 생각이다. 사람은 어떻게 이런 사고를 할 수 있을까? 스스로 무언가를 할 수 있게 만드는 힘, 더 나은 상태로 발전시키려는 의지, 자기 자신을 북돋아 끝까지 하게 하는 힘, 바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과 기계를 구분 짓는 또 다른 특징이다. 나는 교육심리학 교수가 되기까지 다양한 경험과 기회를 거쳐왔다. 내가 태어날 때부터 교육 쪽 일을 하겠다고 결심한 것은 아니다. 적지 않은 경험과 탐구를 통해 교육심리학 분야를 연구할 때 가장 즐겁고 보람있다고 깨달은 덕분에 교육심리학 교수가 될 수 있었다. 누가 시켜서 한 것도, 억지로 한 것도 아니다.

스스로 동기부여를 했기에 37년간 대학 교단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며 단 한 번도 선택을 후회한 적이 없었다. 물론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매너리즘이나 슬럼프는 빼고 말이다.

Ⅱ. 동기란 사람 스스로 하고자 하는 의욕이다

동기란 동기란 스스로 무엇인가를 하고자 하는 의욕을 말한다. 무언가를 잘하려면 노력이 뒤따라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동기가 있어야 한다. 동기는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로 나뉘는데, 외적 동기는 외부에서 강제로 주어지는 동기다.

시험, 상벌 제도, 상여금 등이 이에 해당한다. 반면 내적 동기는 만족, 보람, 즐거움, 눈높이 등 주로 내면에서 일어나는 동기를 가리킨다. 외적 동기가 수동적 노력...다음 내용 클릭

 

 

 

 

서울일보

전국종합일간지,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스포츠, 연예, 오피니언 제공.

www.seoul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