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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인터뷰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17] 정답이 아닌 ‘수정’하는 능력

by 서울일보 2022. 8. 28.

송인섭(숙대 명예교수, 다산전인교육캠퍼스 원장)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17] 정답이 아닌 ‘수정’하는 능력 - 서울일보

인류 역사의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항시 인간은 인류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그 핵심에 있다. 그 인간이 갖는 그 힘을 만드는 원천적인 근원은 교육이다. 교육은 인간을 만드는 근원적인 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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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 역사의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항시 인간은 인류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그 핵심에 있다. 그 인간이 갖는 그 힘을 만드는 원천적인 근원은 교육이다. 교육은 인간을 만드는 근원적인 힘이다.

 

AI 시대에 교육의 본질은 내 자녀의 자생력을 형성하는 일이다. 내 자녀를 위해 E-CLIP(Emotional Creative Leadership Improvement Program)을 통한 자생력 교육이 필요하다. 자생력, 감성적 창의성은 기계와 차별되는 인간만의 본성인 감성에 일상의 다양한 존재와 활동을 새롭게 배열하고 통합하고 연결하는 창의성을 더한 개념이다.

 

이는 ‘통찰력 있는 창의성’, ‘통찰력 있는 융합’, ‘통찰력 있는 리더십’으로 기를 수 있으며 세부적으로 ‘감성’, ‘동기’, ‘융합’, ‘수정’, ‘유연성’ 그리고 ‘행복한 잡종으로 이끄는 내면력’으로 완성된다. 결국 감성적 창의성은 인간을 더욱 인간답게 만드는 원동력이다.

E-CLIP을 통하여 내 아이의 감성적 창의력 교육을 하자


Ⅰ.정답 주의에서 수정주의로

정답주의란 정답 이외의 것을 배척하는 행동 양식을 말한다. A=B라는 정답을 주장하는 이들은 A=C라고 주장하는 이들을 배척한다. 하지만 수정주의는 A=B 또는 A=C라는 전제를 수용하기 때문에 A=D도 가능할 수 있다는 열린 사고를 할 수 있다.

중국 일류 공과대학 칭화대학교의 천지닝 총장은 교육에 대한 새로운 방안을 얻기 위해 2013년 덴마크 장난감 회사 레고 그룹을 방문했다. 칭화대학교는 소위 중국에서 수재로...다음 내용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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