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역사의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항시 인간은 인류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그 핵심에 있다. 자! 그러면 그 인간이 갖는 변화 시키는 힘은 어디서 왔나? 그 힘을 만드는 원천적인 근원은 교육으로부터 온다. 교육은 인간을 만드는 근원적인 힘이다.
변화의 시대에 기존의 교육 방식을 고수한다면 도리어 아이의 자생력을 죽이고 행복을 찾아가는 길을 방해할 수 있다. 자생력은 정답 중심에서 탈피해 문제를 찾아내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풀 수 있는 길을 찾도록 도와준다. 이 자생력은 환경전략과 교육전략을 통해 누구나 내면화할 수 있다. AI 시대에 교육의 본질은 바로 내 자녀의 자생력을 형성하는 일이다. 내 자녀를 위해 E-CLIP(Emotional Creative Leadership Improvement Program)을 통한 자생력 교육이 필요하다.
E-CLIP을 통하여 내 아이의 감성적 창의력 교육을 하자
Ⅰ.자생력은 자아실현을 이끈다
자생력은 궁극적으로 ‘자생력 있는 자아실현’을 이루게 해준다. 성적 지향적 교육 풍토 아래서 우리 아이들은 내달려 왔으며 이는 성인이 되어서도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원하는지도 모른 채 외부에서 주어지는 목표에 따라 경쟁하고 살아가도록 이끌었다. 정말 중요한 자신의 존재가치나 잠재 능력을 간과하게 된다. 자신의 개별성에 근거하지 않은 채 무분별하게 경쟁하면서 학업 스트레스에 빠지고 때로는 따돌림, 심하게는 학교 폭력 등의 형태로 공격적인 행동을 보인다. 교육 위기 상황에서 학습자는 자신의 잠재 능력을 살피고 몰입해 그 능력을 온전히 발휘하는 자생적 태도를 길러야 한다. 자생력 학습은 학습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서 시작해 삶의 여러 장면에 균형감 있게 전이되어 모든 영역에서 주체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여 자신의 자생력을 발휘하기 위해서 학습자는 스스로 정체성을 확립하고 삶의 목표를 수립하여 이를 실천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이렇게 길러진 자생력 학습능력은 AI와 공존해야 하는 평생학습 사회에서 자신의 목표와 가치를 온전하게 가꾸는 최선의 방법이다.
Ⅱ.고차원의 문제해결 능력
4차 산업혁명 사회에서는 한 인간으로서 자생적 인재상은 결국 한 사람이 인간으로서의 가치를 찾아가고, 그 가치가 개인의 가치를 넘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가치로 발전될 수 있도록 하는 자생적 특성이 필요하다. 자생력을 갖춘 인간은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고차원의 문제해결 능력, 사회 정서적 능력, 감성 능력 등을 갖춘 사람을 말한다. 자생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을 이야기 함에 있어 우리가 끊임없이 학생들에게 물어봐야 하는 하나의 질문은 ‘행복하고 자신 있는가?’가 되어야 한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어른들의 관점이 아니라 아이들이 스스로 행복한 삶을 추구하도록 어떤 학습 환경을 마련해줄까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Ⅲ. 자생적 학습의 주체
자생력 학습의 핵심은 학습자가 학습의 전 과정에서 스스로 주도권을 갖고 있느냐다.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도움 요소를 마련하고 적합한 학습방법을 사용하여 실천한 뒤, 전 과정을 스스로 평가할 줄 알아야...다음 내용 클릭
'기고(칼럼) 인터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24] (0) | 2022.10.23 |
---|---|
[교육칼럼] 學校敎育과 大學入試의 役割 (1) | 2022.10.11 |
[교육칼럼] ‘인민’인가 ‘국민’인가 (0) | 2022.10.05 |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22] 자생력의 토대를 마련하다…환경 전략 (0) | 2022.10.03 |
[교육칼럼] 생명의 안전과 행복: 가정의 안전교육 (0) | 2022.09.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