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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인터뷰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24]

by 서울일보 2022. 10. 23.

A.I는 따라올 수 없는 인간의 감성적 창의력(E-CLIP)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송인섭 교수.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24] - 서울일보

인류 역사의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항시 인간은 인류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그 핵심에 있다. 자! 그러면 그 인간이 갖는 변화 시키는 힘은 어디서 왔나? 그 힘을 만드는 원천적인 근원은 교육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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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 역사의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항시 인간은 인류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그 핵심에 있다. 자! 그러면 그 인간이 갖는 변화 시키는 힘은 어디서 왔나? 그 힘을 만드는 원천적인 근원은 교육으로부터 온다. 교육은 인간을 만드는 근원적인 힘이다. AI 시대에 교육의 본질은 바로 내 자녀의 자생력을 형성하는 일이다. 내 자녀를 위해 E-CLIP(Emotional Creative Leadership Improvement Program)을 통한 자생력 교육이 필요하다.

열심히 공부해서 성적만 좋아진다고 아이들의 미래가 달라지지 않는다. 변화의 시대에 기존의 교육 방식을 고수한다면 도리어 아이의 자생력을 죽이고 행복을 찾아가는 길을 방해할 수 있다. 자생력은 정답 중심에서 탈피해 문제를 찾아내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풀 수 있는 길을 찾도록 도와준다. 이 자생력은 환경전략과 교육전략을 통해 누구나 내면화할 수 있다.

Ⅰ.자생적 학습의 모델

자생력 학습은 기존의 교육체계를 반박하는 것이 아니다. 시대의 전환기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다시 들여다보고 교육과정과의 연계, 과목, 학년 주제 및 방법의 계열성과 통합성을 고려하여 새로이 체계를 꾸려가는 과정이다.

자생력 학습의 목적은 능동적인 학습자를 만드는 것이 최우선인 만큼 학습자가 자생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 모델이 필요하다. 따라서 자생력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다음과 같은 절차가 필요하다. 먼저 문학·사회·철학·과학·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자생적 인재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토론한다. 그리고 융합, 창의, 리더십을 핵심 능력으로 하는 방향성을 정한다. 그 뒤 융합, 창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통찰력이 탄생할 수 있는 주제를 각 학년 교육과정과 그 외 분야에서 찾아 선정한다. 그런 후에 학생 주도의 학습을 이어갈 수 있는 학습모형을 선택하여 능동적인 자생적 학습자로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Ⅱ.자생적 학습모형

자생적 학습모형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환경 차원’은 자생력 학습이 이루어지기 전 단계를 말한다. ‘학습 차원’은 다양한 교육 환경과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결과 차원’은 학습효과를 점검하는 과정이다. 환경 차원은 주로 학습자를 진단하는 과정이다. 그 사례로 연구센터를 찾은 민희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맞벌이 가정에서 자란 민희는 학교 성적은 괜찮은 편이지만 과목 간의 점수 편차가 꽤 컸다. 과목에 대한 호불호가 갈리다 보니 학업 의지도 떨어지고, 그 영향 탓인지 생활도 불안했다. 알고 보니 아이는 늘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자생력 학습에 앞서 학습자의 환경 차원을 살펴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시발행동을 통해 개인이 갖는 다양한 특성을 분석하고 사전정보를 획득하며, 그에 따른 적합한 ‘교수-학습 과정’을 배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습자는 자신의 교육 환경을 정확히 이해함으로써 그 환경의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비로소 출발할 수...다음 내용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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