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동기부여로 나를 찾다.
우리나라 교육의 대표적인 문제점 중 하나를 꼽는다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자생력 공부법을 몇십 년간 연구한 내 입장에서는 부모의 바람이나 강요로 이미 자녀의 진로가 정해지는 일일 것이다. 아직 어린 학습자가 스스로에 대해 생각할 겨를도 없이 미래가 정해지는 것. 이는 자생력과는 상극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뭘 하고 싶은지 모르겠다며 부끄러워했던 학생은, 동기의 본질을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내적 동기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특히 실패를 했을 때 그 경험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몰라 했던 학습자의 태도가 확연히 달라졌다. “제가 뭘 잘하는지 모르겠어요”라는 마음 깊숙한 곳에는 아이가 그동안 시도했던 일의 실패 경험을 잘못 받아들였던 마음가짐이 숨어 있었다. 학습자는 검사 과정에서 그동안의 학업 성취가 성공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원인을 외부 요인으로 돌리는 성향을 보였다. ‘운이 나빠서’, ‘문제가 너무 어려워서’ 등으로 원인을 돌리다 보니 스스로의 의지로 과제를 통제하려는 태도를 보이지 못했던 것이다. 이것을 귀인 이론이라 하는데, 귀인이란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어디에 두느냐를 의미한다.
Ⅱ. 심리학자 심리학자 버나드 와이너
버나드 와이너는 실패의 원인을 능력, 노력, 과제 난이도, 운 네 가지로 나눴다. 예를 들어 실패의 원인을 능력에 둔 아이라면, 자신이 1등을 했거나 놓쳤을 때 아이는 ‘공부에 소질이 있어서’ 또는 ‘공부 능력이 없어서’라고 생각하기 쉽다. 반면 귀인을 노력에 둔다면 자신의 노력 여하에 성공 또는 실패가 갈리기 때문에 이 경우 내적 동기 발현에 도움이 된다. 귀인을 과제 난이도에 두면, 시험 문제가 어렵게 혹은 쉽게 나왔다는 이유로 시험을 잘 보거나 못 봤다는 이유를 찾을 것이고, 운에 두면 ‘이번 시험이 하필 어려워서’라며 이유를 댈 것이다.
학습자의 경우는, 자신의 실패 경험을 능력과 운 귀인에 두고 있었다. 예를 들어 학습자가 수업 시간에 딴짓을 하다 선생님에게 걸린 상황을 이야기하다가 왜 선생님에게 지적받았는지 묻자 재미있는 대답이 나왔다. “제가 몸치라서요. 하고많은 애들 중에 왜 하필 내가 걸렸는지….”아이는 속상해하며 귀인을 ‘몸치’라는 능력과 ‘왜 하필 내가?’라는 운에 두고 있었다.
능력에 귀인하는 사람은 실패할 때 ‘난 이것밖에 되지 않는구나’ 하면서 좌절한다. 이것은 자신감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쳐 실패를 두려워하고 도전에 주춤하게 만든다. 하지만 노력 귀인은 ‘내 노력이 부족했다. 더 노력하자’ 하면서 실패를 이겨내기 때문에 어떤 실패 경험도 가능성으로 바꿔준다. 학습자는 자신이 그동안 외부에서 핑곗거리를 찾아와 실패 원인으로 삼았다는 사실을 깨닫는 듯 보였다. 그러면서 통제 불가능한 원인이 아닌 통제 가능한 원인을 찾아보려는 변화를 보이기 시작했다. 서서히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바라보게 되었을 때, 아이가 답답해했던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를 찾아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Ⅲ.MBTI를 통한 학습자 성격 유형 구분
우리는 MBTI(16가지 성격 유형을 구분하는 검사지)로 한 학생이 어떤 성향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기로 했다. 검사 결과 ENFP 스파크형으로 나타났다. 스파크형은 말 그대로 생각에 스파크가 일어난다는 뜻이다.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성향이...다음 내용 클릭
'기고(칼럼) 인터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28] 집중을 통해 자생력을 강화하라 (0) | 2022.11.20 |
---|---|
[교육칼럼] 학교 안전교육의 기본 개혁 방향 (0) | 2022.11.14 |
[교육칼럼] ‘무운’과 ‘심심한 사과’ (0) | 2022.11.07 |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26] (0) | 2022.11.06 |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25 하] (1) | 2022.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