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고(칼럼) 인터뷰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26]

by 서울일보 2022. 11. 6.

E-CLIP을 통하여 내 아이의 감성적 창의력 교육을 하자

송인섭(숙대 명예교수, 다산전인교육캠퍼스 원장)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26] - 서울일보

인류 역사의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항시 인간은 인류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그 핵심에 있다. 자! 그러면 그 인간이 갖는 변화 시키는 힘은 어디서 왔나? 그 힘을 만드는 원천적인 근원은 교육으

www.seoulilbo.com

 

인류 역사의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항시 인간은 인류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그 핵심에 있다. 자! 그러면 그 인간이 갖는 변화 시키는 힘은 어디서 왔나? 그 힘을 만드는 원천적인 근원은 교육으로부터 온다. 교육은 인간을 만드는 근원적인 힘이다.

변화의 시대에 기존의 교육 방식을 고수한다면 도리어 자녀의 자생력을 죽이고 행복을 찾아가는 길을 방해할 수 있다. 자생력은 정답 중심에서 탈피해 문제를 찾아내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풀 수 있는 길을 찾도록 도와준다. 이 자생력은 환경전략과 교육전략을 통해 누구나 내면화할 수 있다. AI 시대에 교육의 본질은 바로 내 자녀의 자생력을 형성하는 일이다. 내 자녀를 위해 E-CLIP(Emotional Creative Leadership Improvement Program)을 통한 자생력 교육이 필요하다.

Ⅰ. 자생력의 내면화

중요한 것은 미래의 역량인 자생력을 어떻게 내면화 하는가다. 우리 연구팀은 8,000여 건의 연구 사례를 통해 자생력 프로그램을 완성할 수 있었다. 이 프로그램은 학습적 역량을 향상시키는 동기와 몰입, 인지 능력에 집중하는 한편, 감성적 역량EQ과 사회적 역량SQ을 높여준다.

인간의 전인적 요소를 모두 자극하는 프로그램이다. 그중에서도 우리 연구팀이 특히 집중한 것은 아이들의 학습적 역량인데, 학습으로 평가받는 학습자인 만큼 학습성취에 따라 자존감과 대인 관계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또한 장차 사회의 주체가 될 아이들에게 학습적 기반을 다져 성숙한 인간으로 이끄는 것 역시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자생력 프로그램이 어떻게 개개인의 자생력을 향상시켰는지 확인할 수 있다.

Ⅱ.당신에게는 동기가 있는가?

한 작가가 글을 쓰고 있었다. 조용한 환경에서 집필하고 싶었지만 안타깝게도 그가 사는 집 앞에서는 아이들이 해맑게 소리치고 뛰노는 일이 많았다. 아이들이 노는 풍경은 으레 시끄럽기 마련이다. 쉴 새 없이 쏟아지는 고성에 작가는 노이로제에 걸릴 지경...다음 내용 클릭

 

 

 

서울일보

전국종합일간지,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스포츠, 연예, 오피니언 제공.

www.seoul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