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고(칼럼) 인터뷰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28] 집중을 통해 자생력을 강화하라

by 서울일보 2022. 11. 20.

송인섭 교수.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28] 집중을 통해 자생력을 강화하라 - 서울일보

Ⅰ. 갈수록 주의 산만한 학습자들이 느는 이유자생력 연구를 위해 수 많은 학습자들을 만나오면서 현 세태에 대해 깨달은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이 있다. 최근 들어 유달리 주의가 산만한 아이들

www.seoulilbo.com

 

Ⅰ. 갈수록 주의 산만한 학습자들이 느는 이유

자생력 연구를 위해 수 많은 학습자들을 만나오면서 현 세태에 대해 깨달은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이 있다. 최근 들어 유달리 주의가 산만한 아이들이 늘고 있다는 점이다. 현대는 수시로 정보의 흐름에 접속할 수 있는 시대다. 그런 만큼 집중하려면 더 많은 것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사람들은 하루 평균 110번 스마트폰을 확인하면서 짧고 빈번한 소통으로 인해 집중력을 흐트러뜨리고 있었다. 실제로 AP 통신에 따르면, 개인의 집중 시간이 1998년에는 12분이었다면, 2008년에는 5분, 2015년에는 8초로 짧아졌다는 충격적인 보고가 있다. 주의 산만함을 활발한 태도로 이해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하지만 주의 산만과 활동적인 행동에는 분명 차이가 있다. ‘목적이 분명한가’, ‘순간 집중력이 있는가’에 따라 그 여부가 달라진다. 당연히 자생력 지수를 살펴봐도 주의가 산만한 학습자의 지수는 대부분 낮다.

연구팀이 만난 학습자도 그랬다. 학습자의 첫인상은 활발하고 낙천적인 아이였다. 워낙 성격이 좋아 보여서 대체 무슨 문제가 있을까 의문이 들었지만 자생력 검사를 진행하면서 금세 알아챌 수 있었다. 검사지를 받아든 학습자는 꽤 많은 문항을 체크하는 과정 내내 산만한 모습을 보였다. 들어보니 수업 시간뿐 아니라 혼자 공부할 때도 산만하다고 했다. 수학 공부 중에 영어 숙제가 생각나고 영어 책을 펴들면 다른 과제가 떠올라 일명 과목 옮겨 타기를 하고 있었다. 낙천적이고 활발한 성격에 호기심이 많은 태도는 좋은데 호기심이 조금 과했다. 과제를 할 때도 주위의 온갖 것에 호기심을 갖고 참견하다 보니 한 시간이면 할 과제를 두세 시간에 걸쳐 하는 등 시간 낭비가 컸다. 그러다 보니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주의도 많이 받았다. 학습성취 역시 좋지 않았다.

실제 주의 산만과 지능학습자의의 연관성을 연구한 결과가 이를 증명한다. 2005년 킹스칼리지런던대학교의 연구를 보면, 근로자의 주의가 산만한 순간 IQ가 약 10점~15점 떨어진다고 한다. 이는 담배를 피울 때 감소하는 학습자의(7.5점)보다 더 큰 폭으로 떨어지는 수치다. 산만함은 지능학습자의의 저하뿐 아니라 어떤 결실도 맺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점점 아이의 자신감을 떨어뜨린다.

Ⅱ. 공부를 잘하는 이유가 있다.

공부를 잘하는 학습자들을 보면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머리가 좋기도 하고, 노트 필기를 잘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눈에 띄는 점은 주의집중력이 상당히 좋다. 다행인 점은 주의집중력이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특성이 아니라 반복 훈련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주의가 산만한 경우, 특정 과목만 편식하여 공부하는 경우, 배운 내용에 대한 피드백이...다음 내용 클릭

 

 

 

서울일보

전국종합일간지,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스포츠, 연예, 오피니언 제공.

www.seoul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