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다르게 사고하라
‘분석적 사고’는 능동적 읽기로 사고를 연 뒤에 이어지는 활동이다. 사물의 특징을 비교 분석해 다양한 관점에서 사고하게끔 돕고, 경직된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게 해준다. 이는 분석적 사고 과정이 합리적 선택과 적극적 사고 능력을 키우기 때문이다. 분석적 사고를 위해 계획한 것은 ‘좋은 점 불편한 점’ 활동이다.
한 가지 사물을 두 가지 측면에서 바라보는 것인데, 컴퓨터 모니터를 예로 들어보겠다. 모니터의 핵심 특징이 무엇인지 써보고, 그 특징 덕분에 좋은 점과 특징을 없앴을 때 불편한 점은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우선 민영이는 모니터의 특징을 ‘컴퓨터의 화면을 보여준다’고 적었다. 그 특징 덕분에 좋은 점은 무엇인지, 특징을 없앤다면 무엇이 불편한지 생각해보기로 했다. 잠시 생각한 아이는 이렇게 대답했다. “좋은 점은 글이나 그림, 영상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는 거예요. 그런데 만약 보여주는 기능이 사라지면 소리만 들리니까 무척 답답할 것 같아요.”처음 이 활동을 한다고 했을 때 부담스러워했던 아이는 이내 좋은 점과 불편한 점을 생각하는 일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나중에는 오히려 재미있다며 제품군에서 나아가 아이가 처한 상황의 좋은 점과 불편한 점을 비교하면서 사고 활동을 확장 시켜 나갔다. 우리는 학습자에게 창의성은 자신을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한다고 알려주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활동을 제안했다. ‘가게 이름 짓기’ 활동이 그것이다. “가게 종류는 수없이 많은데 그중에서 네가 짓고 싶은 가게 이름을 지으면 돼.” “민영이네 김밥 이런 건 안 되는 거죠?”“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이름은 아니라고 생각해. 가게 이름을 들었을 때 한 번쯤 생각하게 만든다거나 ‘아하!’ 할 수 있는 재미있는 이름이면 좋을 것 같다.”
아이는 자신만의 재미있는 가게 이름을 짓기 시작했다.
△복떡방 △버르장머리 △배추랑 양파랑 △엽기 우동 △초딩김밥 등이다.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작명이었다고 생각한다. 민영이는 가게 이름 짓기 활동으로 자신만의 생각을 쏟아내며 재미와 흥미를 보였다. 자신감과 사고를 통한 자생력도 떨어져가던 민영이의 사고 체계는 점점 넓어졌다.
Ⅱ. 창의성 글쓰기
4단계 발상의 전환에서 여러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또 다른 활동으로 ‘창의적 글쓰기’가 있다. ‘나도 작가가 될 수 있어요’ 활동을 진행했다. 단순한 글쓰기가 아닌 자유롭게 상상의 나래를 펼치며 자신만의 이야기를 구성하도록 이끄는 활동이다. 먼저 이야기 구성 능력을 키우기 위해 끝말잇기를 진행했다.
비교적 쉬운 끝말잇기를 한 뒤,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단어들을 사용해 글쓰기를 시도했다. 성철이는 ‘과자 → 자두 → 두루미 → 미나리 → 리본 → 본드 → 드래곤’으로 끝말잇기를 한 후에 이야기를 만들었다. ‘어제 본 만화에는 머리에 리본을 맨 두루미가 나온다. 두루미는 한 손에 과자를 든 채 친구들과 놀기 위해 집 밖으로 나왔다.’ 성철이는 평소 재미있어하던 끝말잇기 활동과 그 단어로 이야기를 만들면서 이렇게 쉬운 이야기라면 사람들 앞에 서서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아이의 동기부여가 일어...다음 내용 클릭
'기고(칼럼) 인터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36] 정서지능을 키워 자생력을 깊게 하라 (0) | 2023.01.15 |
---|---|
[교육칼럼] 청소년을 위한 가정 및 사회의 칭찬과 격려 (0) | 2023.01.09 |
[교육칼럼] ‘상호신뢰’, 교육개혁의 출발점이자 종착점 (0) | 2023.01.03 |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34] 다르게 사고해 자생력을 향상하라 (0) | 2023.01.03 |
[교육칼럼] 학교교육이 정치적 중립인가 (0) | 2022.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