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고(칼럼) 인터뷰

[교육칼럼] 청소년을 위한 가정 및 사회의 칭찬과 격려

by 서울일보 2023. 1. 9.

장석민 (전)한국복지대학교 총장

 

 

[교육칼럼] 청소년을 위한 가정 및 사회의 칭찬과 격려 - 서울일보

1. 칭찬과 격려의 중요성교육의 중요한 원리의 하나는 아이들의 좋은 점, 잘한 행동을 발견하려고 의도적으로 노력하고, 그러한 행동이 발견될 때마다 칭찬 격려하거나 상을 줌으로써 그러한 행

www.seoulilbo.com

 

1. 칭찬과 격려의 중요성

교육의 중요한 원리의 하나는 아이들의 좋은 점, 잘한 행동을 발견하려고 의도적으로 노력하고, 그러한 행동이 발견될 때마다 칭찬 격려하거나 상을 줌으로써 그러한 행동을 강화(强化)해 나가는 것이다. 이를 교육학이나 심리학에서는 행동 강화의 원리라고 한다. 학교는 이러한 노력이 비교적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곳이다. 아이들의 바람직한 행동이 가정과 시회에서도 동시에 강화될 수 있다면 학교 교육의 효과는 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는 학교 교육이 가정과 사회에서 지원되지 못함으로써 무력화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행동 강화(Reinforcement) 원리는 학교 보다 가정과 사회에서 적용될 때 효과가 더 클 수 있다. 학교에서는 잘한 행동에 대하여 칭찬받거나 상 받는 것이 너무도 당연한 것으로 기대되지만, 그러한 기대가 없는 가정과 사회에서의 칭찬과 격려는 더 큰 심리적 만족감을 주기 때문에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행동을 크게 강화하는 효과를 지닐 수 있다. 가정에서 자녀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잘 된 행동을 칭찬 격려하는 학부모는 많지 않은 것 같다.사회에서도 많은 사람들은 청소년들의 사회적 행동에 무관심한 경우가 많아서 바람직한 행동을 발견하더라도 무심히 넘어가며, 심지어 비행을 목격하더라도 나무라기는커녕 눈감아 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사회 환경에서는 청소년들의 선행보다는 비행이 증가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2. 가정에서의 칭찬과 격려

가정은 아이들이 태어나서 언어를 배우고 기본적인 행동 습관을 형성하는 곳이다. 아이들이 분별 있는 행동을 배우기까지는 자세히 관찰해보면 많은 시간에 걸쳐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 이때에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칭찬과 격려 등 정적 강화를 계속하고 잘 못된 행동에 대해서는 부적 강화를 주어야 한다. 이이들이 가정의...다음 내용 클릭

 

 

 

서울일보

전국종합일간지,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스포츠, 연예, 오피니언 제공.

www.seoul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