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역사의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항시 인간은 인류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그 핵심에 있다. 자! 그러면 그 인간이 갖는 힘은 어디서 왔나? 그 힘의 근원은 교육이다. 교육은 인간을 만드는 근원적인 힘이다. AI 시대에 교육의 본질은 바로 내 자녀의 자생력을 형성하는 일이다. 자생력, 감성적 창의성은 기계와 차별되는 인간만의 본성인 감성에 일상의 다양한 존재와 활동을 새롭게 배열하고 통합하고 연결하는 창의성을 더한 개념이다. 이는 ‘통찰력 있는 창의성’, ‘통찰력 있는 융합’, ‘통찰력 있는 리더십’으로 기를 수 있으며 세부적으로 ‘감성’, ‘동기’, ‘융합’, ‘수정’, ‘유연성’ 그리고 ‘행복한 잡종으로 이끄는 내면력’으로 완성된다. 결국 감성적 창의성은 인간을 더욱 인간답게 만드는 원동력이다. 내 자녀를 위해 E-CLIP(Emotional Creative Leadership Improvement Program)을 통한 자생력 교육이 필요하다.
E-CLIP을 통하여 내 아이의 감성적 창의력 교육을 하자
Ⅰ. 습득하는 기계, 생각하고 연구하는 사람
도자기 장인을 꿈꾸는 두 사람이 있었다. 같은 꿈을 향해 달려 가고 있지만 두 사람이 추구하는 바는 상당히 달랐다. 한 사람은 도자기 명장으로 알려진 스승을 찾아다니며 기술을 사사받는 고전적 방식을 추구했다. 기계 문명과 단절된 채 흙을 빚고 물레를 돌리며 가마에 도자기를 굽기까지 거의 20년의 세월을 보냈다. 다행히 재능이 있었기에 스승의 수제자가 된 그는 비로소 독립해 자신만의 작품을 세상에 내놓을 수 있었다.
또 한 사람은 다른 길을 택했다. 다양한 배움의 과정을 거쳐 방법을 배우고 실전 경험을 하며 일찌감치 자기만의 작품 세계를 열어갔다. 그 과정에서 도자기 한 점을 빚고 구워 세상에 내놓기까지가 너무 복잡하고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했다. 한국의 미가 담긴 작품을 가능한 한 신속한 과정으로 전 세계에 알리는 것이 가치 있는 일이라 생각한 그는 흙을 반죽하고 기본적인 틀을 빚는 공정에 로봇 기술을 활용했다. 성형과 정형 과정까지 로봇이 잡아주면 사람이 창의성을 발휘해 예술미를 더하는 작업을 거쳐 건조한 뒤 초벌과 재벌 과정도 자동화 기술을 접목시키는 방식이었다. 21세기 과학 기술과 도자기 장인 기술이 어우러져 작품을 탄생시킨 것이다.
두 사람이 만든 작품의 질을 논하기는 힘들지만, 분명한 것은 기술을 적절히 활용하면 사람은 창의성과 아이디어를 더 많이 끌어올릴 수 있다는 점이다. 다양하고 많은 작품들을 만듦으로써 효율성을 높이고 경제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작품을 홍보하는 데에도 로봇의 기술을 빌리고 창의성을 더해 효과적인 방법을 생각해낼 수 있다. 심지어 장인의 기술마저 3D 프린팅으로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그리고 살아갈 사회는 인간과 기계가 공존하는 세계다. 그 세계에서 우리는 기계와 역할을 배분해야 한다. 후자의 도자기 장인이 시도했듯, 습득하는 일은 기계에 맡기고 사람은 연구해야 한다. 기술의 은혜를 연료로 삼아 기계가 할 수 없는 일을 인간이 하는 것, 즉 감성적 창의성을 발휘하는 일에 몰두해야 한다.
Ⅱ.융합에 대한 교육계의 움직임
지금의 사회는 끊임없는 기술의 융합으로 새로워지고 있다. 미국의 로봇 교과서에도 등장하는 KAIST의 휴보 로봇(인공지능형 로봇)은 인공지능뿐 아니라 재료공학, 기계공학, 화학, 인지과학, 디자인학 등의 다양한 학문 분야가 융합되어 나타난 창의적 결과물이다.
융합에 대한 교육계의 움직임 역시 활발하다. 미국의 대표적 영재교육기관인 마그넷 스쿨Magnet School은 창의적인 학생 육성을 목표로...다음 내용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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