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고(칼럼) 인터뷰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25 상]

by 서울일보 2022. 10. 30.

A.I는 따라올 수 없는 인간의 감성적 창의력(E-CLIP)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송인섭(숙대 명예교수, 다산전인교육캠퍼스 원장)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25 상] - 서울일보

인류 역사의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항시 인간은 인류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그 핵심에 있다. 자! 그러면 그 인간이 갖는 변화 시키는 힘은 어디서 왔나? 그 힘을 만드는 원천적인 근원은 교육으

www.seoulilbo.com

 

인류 역사의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항시 인간은 인류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그 핵심에 있다. 자! 그러면 그 인간이 갖는 변화 시키는 힘은 어디서 왔나? 그 힘을 만드는 원천적인 근원은 교육으로부터 온다. 교육은 인간을 만드는 근원적인 힘이다.

변화의 시대에 기존의 교육 방식을 고수한다면 도리어 자녀의 자생력을 죽이고 행복을 찾아가는 길을 방해할 수 있다. 자생력은 정답 중심에서 탈피해 문제를 찾아내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풀 수 있는 길을 찾도록 도와준다. 이 자생력은 환경전략과 교육전략을 통해 누구나 내면화할 수 있다. AI 시대에 교육의 본질은 바로 내 자녀의 자생력을 형성하는 일이다. 내 자녀를 위해 E-CLIP(Emotional Creative Leadership Improvement Program)을 통한 자생력 교육이 필요하다.

Ⅰ.자생력을 키우는 4단계

자생력의 첫걸음은 학습 훈련이다. 이는 단순히 성적을 높이는 훈련이기보다는 학습자 스스로가 왜 자신에게 이 공부가 필요한지를 깨닫고, 미래에 대한 전략을 세워 자신만의 성공적인 삶을 만드는 학습 방법이다.

나는 30년 넘게 대학 강단에서 수천 명의 학생들을 만나왔는데, 그들을 보며 느낀 점은 뭘 해야 할지 막막해한다는 것이었다. 아마도 이는 지금의 한국 교육에 그 원인이 있을 것이다. 한국 교육은 학습자 자신이 학습의 전체를 이끄는 교육이 아니라 부모나 교사 등 타인에 의해 지시를 받고 끌려다니는 교육이다. 한마디로 타인지향적이고 접수적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교육에서 벗어나려면 스펙을 쌓기 위해 학원을 다니더 라도 왜 가야 하는지, 가서 얻는 것은 무엇인지 학습자 스스로 고민해야 한다. 그제야 비로소 자생력 학습의 첫 단추가 끼워지는 것이다.

Ⅱ.자생력 증진 프로그램

우리 연구팀이 수년간 진행한 자생력 증진 프로그램은 자생력 이론에 근거하여 학습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업연령기에 있는 학생들이 연구 대상이어서 그들이 처한 환경, 즉 학교와 학업, 가정과 친구 관계에서 자생력을 기를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면서 적용 해왔다. 단기적으로는 학습역량이 올라가고, 장기적으로는...다음 내용 클릭

 

 

 

서울일보

전국종합일간지,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스포츠, 연예, 오피니언 제공.

www.seoul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