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는 따라올 수 없는 인간의 감성적 창의력(E-CLIP)…자생력을 학습하다
인류 역사의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항시 인간은 인류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그 핵심에 있다. 자! 그러면 그 인간이 갖는 변화 시키는 힘은 어디서 왔나? 그 힘을 만드는 원천적인 근원은 교육으로부터 온다. 교육은 인간을 만드는 근원적인 힘이다.
변화의 시대에 기존의 교육 방식을 고수한다면 도리어 자녀의 자생력을 죽이고 행복을 찾아가는 길을 방해할 수 있다. 자생력은 정답 중심에서 탈피해 문제를 찾아내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풀 수 있는 길을 찾도록 도와준다. 이 자생력은 환경전략과 교육전략을 통해 누구나 내면화할 수 있다. AI 시대에 교육의 본질은 바로 내 자녀의 자생력을 형성하는 일이다. 내 자녀를 위해 E-CLIP(Emotional Creative Leadership Improvement Program)을 통한 자생력 교육이 필요하다.
Ⅰ.인지주도 자생력 프로그램
인지주도 자생력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학습능력에 개선이 필요한가?’에 초점을 맞춘다. 학습자 중에는 실제적인 학습능력이 취약하여 자생력이 떨어지는 경우도 많다. 수업 시간에 딴생각을 많이 한다거나, 내용의 주제 파악을 어려워한다거나, 특정한 분야에 취약함을 보이는 등 양상은 여러 가지다. 학습자들을 상담하면서 어떤 학생은 의자에 15분도 앉아 있지 못한다고 고민을 토로했고, 어떤 학생은 수업 시간 내내 딴생각을 하느라 수업 내용을 하나도 기억하지 못한다고 고백하기도 했다. 이것은 인지적 부분이 강화되지 않은 결과다. 이런 경우 ‘인지주도전략’을 적용하여, 학습에 필요한 기술을 익히고 발전시켜 스스로의 능력 안에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학습능력 향상, 주의집중 훈련, 읽기 훈련, 정리 훈련 등의 세분화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학습기술을 익혀 행동과 인식을 개선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학습능력 향상을 통해 자생력을 강화하는 훈련을 한다고 하자. 이때 학습자는 주어진 자료를 기억하고 이해하는 데 사용되는 실제적인 전략을 익힌다. 똑같은 시간을 투자했는데 어떤 사람은 더 많이 학습하고 기억하지만 어떤...다음 내용 클릭
'기고(칼럼) 인터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칼럼] ‘무운’과 ‘심심한 사과’ (0) | 2022.11.07 |
---|---|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26] (0) | 2022.11.06 |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25 상] (0) | 2022.10.30 |
[교육칼럼] 남학교와 여학교 (0) | 2022.10.30 |
[AI 시대 내 자녀를 위한 교육은 자생력-24] (0) | 2022.1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