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는 따라올 수 없는 인간의 감성적 창의력(E-CLIP)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자생력은 어떻게 내면화하는가?
인류 역사의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항시 인간은 인류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그 핵심에 있다. 자! 그러면 그 인간이 갖는 변화 시키는 힘은 어디서 왔나? 그 힘을 만드는 원천적인 근원은 교육으로부터 온다. 교육은 인간을 만드는 근원적인 힘이다. AI 시대에 교육의 본질은 바로 내 자녀의 자생력을 형성하는 일이다. 내 자녀를 위해 E-CLIP(Emotional Creative Leadership Improvement Program)을 통한 자생력 교육이 필요하다.
E-CLIP을 통하여 내 아이의 감성적 창의력 교육을 하자.
정서지능을 키워 자생력을 깊게 하라
Ⅰ. 툭하면 화내는 아이를 바꾼 정서 주도
민선이의 경우에서 보았듯 정서를 알고 이해하고 인식하는 과정만으로도 EQ 자생력은 상승할 수 있다. 하지만 욱하는 감정을 다스리지 못하는 영수의 경우는, 부정적 정서를 스스로 주도할 수 있는 훈련을 해서 자생력을 더 증진시켜야 했다. 그래서 EQ 자생력 프로그램 중 ‘정서 주도’와 ‘정서 촉진’ 활동에 중점을 두었다. 우선 아이가 지닌 분노의 수준을 점검했다. 결과는 30점 만점에 27점, 상당히 높은 점수가 나왔다. ‘분노 수준 점검하기’는 검사지에 쓰인 10개의 문항에 그 정도를 표시하는데, 주로 화를 낼 때의 감정 상태나 화를 내는 강도, 지속 시간 등을 체크한다. 점수가 나오면 분노 온도계로 표시하여 시각적으로 본인의 분노 정도를 알수 있다.
Ⅱ. 영수의 분노 온도계
영수는 분노 수준을 점검하고는 자신의 모습과 매우 비슷하다며 신기해하면서도 막상 온도계가 끝까지 채워지자 부끄러워했다. 이어서 정서를 주도하기 위한 과정으로 들어갔다. 정서를 주도하기 위해 선택한 활동은 영수를 힘들게 하는 분노의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아이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을 수정하는 시간이기도 했다. 우리는 분노의 원인을 찾기 위해 ‘나를 화나게 하는 것’, ‘최근 한 달 동안 가장 화났던 일’, ‘왜 그렇게 화가 났는지’를 쓰게 했다. 그리고 ‘화가 났을 때 어떤 행동을 했는가?’, ‘화를 내고 난 다음 마음은 어땠는가?’ ‘주변 사람들이 내가 화난 모습을 보고 어떤 반응을 보였는가?’를 적게 했다.
‘엄마, 선생님, 동생, 제멋대로 재부팅되는 컴퓨터. ’이것이 영수를 가장 화나게 하는 것들이었다. 최근 한 달 동안 가장 화났던 일은 수업 시간에 선생님께 “똑바로 앉아라”라고 지적받은 일이었다. 이 일에 왜 화가 났을까? 다른 친구들 앞에서 창피하게 자신만 지적했기 때문이라고 썼다. 화가 났을 때 아이는 어떤 행동을 했을까? 영수는 공격적으로 반응했다고 적었다. 화를 내게 한 선생님에게 왜 자신만 미워하는지 따지고 책상 위의 물건을 집어 던졌다. 선생님은 자신의 질문에 “성장기에 자세가 나쁘면 척추에 무리가 가니까 지적했다”라고 답해주었다고 한다.
적어놓은 글을 읽은 뒤 아이에게 물었다.
“선생님이 지적한 이유를 말씀하셨잖아. 그것에 대해 어떤 생각이 드니?”
“죄송한 마음이 들긴 했는데 죄송하다고 하면 친구들 앞에서 더 창피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어요.” 친구들 앞에서 자신만 지적을 받았기 때문에 화가 났고, 혼이 난 이유에 수긍하면서도 친구들 앞이라 인정할 수 없었다는 반응을 통해 영수는...다음 내용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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